농촌진흥청 로고
농업용 미래 상세 전자기후도 제공 시스템
| | | |
게시판
  》 공지사항
  》 활용사례
  
   공지사항
제      목   '농촌진흥일보' 2014년 7월 28일 기사
 
등록일자   2014-07-29
조  회  수   1391
내 농장 미래 기후, 재배 가능 작물까지 내다본다!
2014-07-28
- 농촌진흥청, 토지 단위별 기후 예측하는 웹서비스 시작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농장 토지 번호(지번)만 입력하면 미래 기후 정보를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웹서비스(www.agdcm.kr)를 시작한다.

이번 웹서비스는 정부3.0시대 공공데이터 민간 활용 활성화와 개별 농가의 이용 편리를 위해 제공한다.

농촌진흥청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우리 농업 환경에 맞는 미래 상세 전자기후도를 개발한 바 있다.

사용자들은 웹페이지에서 농장의 지번을 입력하면 현재(1981년∼2010년, 30년 평균)와 미래(2011년∼2100년, 매 10년 평균)의 월 기후 정보(월 평균 기온, 월 최고 기온, 월 최저 기온, 월 강수량)를 상세하게 알 수 있다.

현재의 기후 정보는 과거 30년의 기상 관측 자료를 토대로 작성했으며, 예측 기후는 기상청이 제공하는 두 종(RCP 4.5와 RCP 8.51)의 기후 변화 시나리오를 근거로 예측한다.

또한, 농경지 토지 단위별로 하루 최저 기온의 극값과 저온 일수를 예측하는 프로그램도 제공해 농작물을 재배하는 농가는 본인 농장의 현재와 미래 기후의 특성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이 웹서비스는 미래의 기후 변화에 대응해 농가에서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농장에서 재배 가능한 작물을 고를 때도 유용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고관달 원장은 “앞으로 기후 변화는 농업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으므로 지속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다.” 라며, “농업용 전자기후도를 이용해 작물 재배에 적합한 토지의 변동을 필지별로 예측하는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라고 전했다.

------------------------------------------------------
1) RCP(Representative Concentration Pathway)
- RCP4.5는 온실가스 저감정책이 상당히 실현되는 경우, RCP8.5는 현재 추세대로 온실가스가 배출되는 경우에 예상되는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의미함

[문의] 농촌진흥청 온난화대응농업연구센터장 박교선, 온난화대응농업연구센터 문경환 064-741-2570